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알고보면 더 좋은 팥의 영양성분과 효능

by 벼리마미 2023. 12. 26.
반응형

동지에 대해 포스팅을 하다보니 팥이 우리몸에 얼마나 좋은지 어떤성분이 있는지 궁금해지더군요.그래서 찾아보고 알아보니 저또한 몰랐던 것도 공부가 되었고 이를 하께 공유하려 합니다.

 

팥의 다른 이름은 소두, 적소두라하며 팥은 오랜 재배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팥의영양성분

팥에는 녹말 등의 탄수화물이 약 50% 함유되어 있으며 그 밖의 단백질이 약 20% 함유되어있습니다.

씨껍질의 색소는 안토시안이므로 알칼리나 철냄비에 끓이면 검은색을 띠고 산이나 공기에 접촉하면 붉은색을 띱니다.

또한 각종 무기질, 비타민과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은 곡물입니다.(팥물로 세안을 하거나 가루나 으깨어 팩으로 사용)

그 외에도 비타민B군, 비타민A, 칼슘, 인 등이 많이 들어있어 전체적인 영양 균형이 뛰어납니다.

팥의 효능

사포닌

팥의 겉껍질에 함유된 사포닌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심장병을 예방하고 이뇨작용이 있어 체내 불필요한 수분을 제거, 신장병, 각기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 당뇨가 있는 환자의 경우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혈당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노화와 성인병의 주범인 활성 산소를 제거,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폴리페놀

피부와 모공의오염물질을 없애주어 아토피 피부염과 기미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칼륨

칼륨이 쌀의 10배, 바나나의 4배이상을 함유하고 있어 몸속의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되도록 도와 부기를 빼주고 혈압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칼륨 배출이 어려운 신장질환자는 팥의 칼륨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팥에는 비타민B1의 함유량이 현미보다 많아 우리 몸에 에너지를 만드는데 쓰이며 피로물질의 축적을 막아줍니다.

팥에 풍부한 비타민 B군은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 피로감 개선, 기억력 감소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팥에는 곡류에 부족한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곡류에 팥을 넣어 먹으면 영양학적으로 보완이 됩니다.

★ 팥을 끓인 팥물은 지방간과 간의 해독작용에 좋으며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할점은 장기간 먹으면 기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위장이 약한 경우에는 팥을 처음 삶은물을 버려 특유의 쌉쌀한 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을 일부 제거한 뒤 먹어야 배탈이 나지 않습니다.

★ 팥죽을 먹을 때 싱겁다고 설탕을 많아 넣으면 사포닌 기능이 파괴됩니다. 설탕보다는 소금으로 약간의 간을 하고 먹는것이 영양상 더 효과적입니다.

728x90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이되는 냉이  (0) 2024.02.13
동짓날 팥죽을 먹게된 유래  (88) 2023.12.23
김장이야기2. 각지방의 특색있는 김장  (95) 2023.12.21
김장이야기.1  (74) 2023.12.12
귤껍질(귤피)의 다양한 활용,생활팁  (134) 2023.12.08